제네시스 GV80, 기대되는 주요 신기능 4가지

 

 제네시스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80'.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출범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야심차게 선보일 사상 첫 SUV 모델로 첨단 편의사양을 대거 탑재할 것으로 주목된다. 특히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차세대 고속도로 주행보조, 노이즈캔슬링, 카페이 등 미래 신기능은 GV80의 존재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시에 앞서 주목할 만한 주요 기능을 모아 살펴봤다.   

 

 

"1.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승차감 만족도를 크게 높여주는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내비게이션의 도로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 스스로 전방 상황을 예측하고 이에 맞춰 차체 높이를 제어하고 충격을 최소화하는 신기술이다. 목표 지점으로부터 평균 500m 전부터 스스로 작동을 시작한다. 

 

 예를 들어 전방에 과속방지턱이나 어린이보호구역을 인식하면, 차체를 서서히 낮추고 서스펜션 모드도 부드럽게 조절해 승차감을 최적화한다. 특히 이 기능은 SUV나 버스, 트럭 등 일반적으로 차고가 높은 차량의 안전을 위한 시야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하며, SUV의 경우 최대 10cm까지 조절 가능하다. 기계 진동학적으로 한 단계 진보된 기술로 주행 승차감 및 안전성 측면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주목된다. 

 

 

"2. HDA2

(고속도로 주행보조 II)"

 

 브랜드 최초로 탑재되는 신기술 'HDA2(차세대 고속도로 주행보조)'. HDA2는 한 단계 진보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으로 `자동차선변경` 기능이 새롭게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전측방 장착된 레이더로 360도 인식이 가능해 방향지시등 조작만으로 스스로 차선변경이 가능하며, 운전자 개입을 최소화한다.

 

 이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로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3 수준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곡선구간자동감속(NSCC-C)와 연동해 코너 주행 시 속도를 줄이는 기능도 추가된다. 차선변경 또는 끼어들기 등 도로환경의 인지 속도도 기존의 HDA보다 빠르다.

 

 

 

"3. RANC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

 

 도로 노면 소음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크게 줄여주는 'RANC(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 세계 최초 양산차에 적용되는 이 기술은 다양한 유형으로 여러 곳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동시에 이를 상쇄시키는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시켜 실내 정숙성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다.   

 

 다양하고 불규칙한 노면소음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기존 NVH 저감 기술의 한계를 넘어 더욱 안락한 실내 공간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기차와 수소차는 파워트레인 소음이 거의 없고, 상대적으로 노면소음이 두드러질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RANC가 적용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RANC의 핵심 요소기술인 센서 위치 및 신호 선정 방법에 대해 한국과 미국에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4. 카페이(CAR PAY)

차량 내 간편결제 시스템"

 

 국내 최초로 도입 예정인 '카페이(CAR PAY)' 시스템. 고속도로 및 주차장, 주유소, 정비소, 대형 드라이브 스루 가맹점 등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차량 내 간편결제 방식이다. 운전자가 차량 내 장착된 전자거래용 단말기에 신용카드 및 현금카드 등 결제 시스템을 등록하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차량 내 화면 터치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지문인증이나 PIN번호 인식이 필요한 스마트 페이 기능보다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것으로 주목된다. 

 

 

 유럽 푸조 시트로엥 그룹이 차량 내 결제 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으며, 스마트키까지 연동해 키를 내밀어 결제하는 시스템까지 확대됐다. 카페이 활성화를 위해 삼성, 롯데, 신한, 비씨, 하나, 현대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과 비즈니스 제휴 협약을 체결했고, 향후 전기차 충전소 및 패스트푸드점,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 등에서 결제가 자유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휴 시스템도 늘려나갈 방침이다. 

 

 

 

news@autonology.co.kr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