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을 내요.. '쌍용차'

 쌍용자동차의 부진에 끝이 보이지 않는다. 사실 정확하게는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국내 3개 완성차 업체(쌍용, 르노삼성, 한국GM)의 부진이다. 지난해 쌍용차는 코란도 풀체인지(뷰티풀 코란도)와 티볼리 페이스리프트(베리 뉴 티볼리) 모델을 추가하며 분위기 반전을 노렸지만 상황은 오히려 더 안 좋아졌다. 신차에 문제가 있는 걸까. 아니면 브랜드 자체의 문제일까. 혹은 현대기아차의 내수시장 독주 때문일까. 특히 올해는 신차 소식도 들려오지 않는다. 

 

 

 

▼내수 점유율 7.0%

 2019년 내수 시장 판매 점유율에서 쌍용차는 7.0%로 총 10만 7,829대 팔렸다. 반면 현대차(제네시스 포함)는 48.4%(74만 1,842대), 기아차 33.9%(52만 205대)로 현대기아차의 합산 점유율은 82.3%까지 치솟았다. 여기에 르노삼성과 한국GM은 각각 5.7%(8만 6,859대), 5.0%(7만 6,367대)에 머물렀다. 

 

 지난해 판매망 확충과 새로운 신차 출시가 있었지만, 쌍용차의 성적은 기대에 크게 못미치는 결과다. 12분기 연속 적자를 보이며, 극심한 경영난에 고전하고 있다. 한때 사륜구동의 명가(名家)다운 패기를 보여준 쌍용. 그들은 왜 이렇게 부진한 걸까. 

 

 

쌍용이 부진한 이유

 사실 부진의 원인은 간단하다. 쌍용차가 내놓은 제품, 즉 자동차가 소비자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경쟁력 있는 신차가 없다는 것. 특히 최근 출시되는 신차의 디자인을 보면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다. 지난해 2월, 8년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신형 코란도의 경우 디자인을 두고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정통 지프 스타일을 기대했던 소비자들은 신형 코란도가 기존 티볼리와 너무 비슷하고 진부하다며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홍수같이 쏟아져 나오는 SUV 시장에서 코란도만이 보여줄 수 있는 정통 지프의 매력을 충분히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다. 

 

 또한 쌍용차 효자 모델로 큰 수익을 안겨다 줬던 티볼리는 국내 소형 SUV 시장의 최강자 `기아 셀토스`에 크게 밀리며 설 자리를 잃고 있다. 게다가 주력 핵심 모델인 대형 SUV 렉스턴도 현대 팰리세이드와 쉐보레 트래버스 등과의 판매 경쟁에서 뒤쳐지는 양상이다. 

 

 

쌍용차, 누구에게 팔 것인가

 국내 유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문 브랜드. 쌍용. 국내 SUV 시장의 볼륨은 커져가지만 그들의 존재감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그야말로 아이러니컬한 상황. 그들을 걱정하고 응원하는 이들은 안타까운 감정을 느낄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일단 누가 뭐래도 쌍용차는 SUV 전문 브랜드다. 역사와 전통을 부인하면 이름만 남을 뿐 결코 같은 브랜드일 수 없다. 현재 쌍용차 모델들이 과거 모델들과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연결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쌍용차는 쌍용차다워야 하고 동시에 끊임없이 변해야 한다. 국내 자동차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행복하게 늘려주지 못하고 그들의 기대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브랜드 경쟁력이 악화되고 시장에서 한쪽 귀퉁이에나 놓이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그들이 더욱 뚜렷한 성격과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요즘 쌍용은 마치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먼 산이나 바라보는 것 같다. 최근 트렌드를 쫒겠다는 포부가 오히려 독이 된 듯하다. 정통 SUV 브랜드로 대접받지 못하고 혁신적인 비전도 그에 미치지 못한다면, 그것은 이미 SUV 브랜드가 아니지 않는가. 쌍용이여. 장고 끝에 악수를 둘 수 있다. 속도감 있게. 그러나 치밀하게. '강인한 쌍용차'로 다시 한번 치명적인 매력을 보여 주시길. 

 

news@autonology.co.kr

 

댓글(2)

  • Sksk
    2020.02.13 00:40

    일단 첫 컨셉카 그대로 나왔다면 조금이나마 흥했을지 모르겠으나 현 디자인은 어필하기 어렵죠 그래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 2020.02.14 22:26

    차라리, 정통 오프로드 느낌으로 정통 코란도 향기나게 뉴트로식으로 내놨으면, 지금 매출보다 더 올랐을걸? 말을 안들어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