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SUV? 나는 반댈세.." 7세대 신형 아반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줄지어 출시되고 있는 요즘. 그러나 세단에 대한 갈증은 여전하다. 확실한 선택이 중요한 시기. 세단이냐 SUV냐. 어쩌면 7세대로 돌아온 신형 아반떼(해외명: 엘란트라)가 그 해답을 줄지도 모르겠다. 2030들이여. 통장 잔고부터 확인하시길. 

 

 

 

 지난 6세대 아반떼(AD) 출시 이후 5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7세대 올뉴 아반떼(프로젝트명 CN7). 확실히 기대 이상으로 등장했다. 사실 아반떼라면 이 정도 존재감은 능히 인정하고도 남을 일. 다만 '삼각떼'라는 조롱을 받았던 현행 모델이 아쉬울 뿐이었다. 그리고 이제부터 다시 시작이다. 새롭게 등장한 신형 아반떼는 모든 면에서 이전 모델을 뛰어넘기로 단단히 마음 먹은 기색이 역력하다. 

 

 

1. 플랫폼 및 제원 

 

 우선 3세대 신규 플랫폼을 기반으로 무게중심이 낮고 안정적인 분위기다. 낮고 넓은 스탠스에 날렵한 첫인상. 측면에 파고든 삼각형 캐릭터라인이 탈(脫) 준중형 세단임을 예고한다. 마치 스포츠 세단같은 느낌. 그러나 실제 도로 위 시각적인 비율이 어떨지는 지켜볼 일이다. 

 

 제원은 4,650 x 1,825 x 1,420 x 2,720mm ( 전장 x 전폭 x 전고 x 휠 베이스)로 전체 길이와 폭, 그리고 휠 베이스는 모두 눈에 뛸 정도로 늘어났고, 반면 높이는 낮아졌다. 이를 통해 더욱 낮고 넓게 깔리는 분위기를 강조하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선보인다. 

 

 

2.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은 스마트스트림 1.6리터 MPi 가솔린과 1.6리터 LPi 등 2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구성되며, 여기에 1.6 하이브리드 및 1.6 터보 N 라인이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1.6 가솔린은 최대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7kg*m, 1.6 LPi는 최대출력 120마력 최대토크 15.5kg*m의 성능을 각각 발휘한다. 

 

 

 또한 이번 3세대 플랫폼은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통합 신규 플랫폼으로 추후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EV) 추가 가능성도 주목된다. 

 

 

3. 실내공간

 

 실내공간은 그 어느 때보다 깔끔하고 화려하다. 여전히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단단한 플라스틱으로 감싸놓은 느낌이지만, 그 어떤 동급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수준이다.

 

 특히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25인치 디스플레이를 양 옆으로 배치해, 직관적인 인테리어와 기능적인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한다. 어수선한 대시보드는 이제 옛말. 사실 "이 차가 아반떼 맞나" 싶을 정도다.

 

 

 

4. 안전 및 편의사양

 

 또한 안전 사양으로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교차로대항차)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경고(LDW) ▲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이 전 트림에 기본 포함된다.

 

 여기에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등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이밖에 음성인식 차량 제어 및 카투홈, 현대 디지털 키, 최종 목적지 안내, 내차 위치 공유,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준비해놓았다. 

 

 

 

 

 삼각떼의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하자면 신형 아반떼는 뭔가 보여줘야만 했다. 특히 북미 판매량이 이 차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다행스럽게도, 이번 만큼은 아반떼가 이름 값을 해낼 것으로 보인다.

 

 '혁신'은 이제 그들의 장점이 될 것인가. 구석구석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라인이 스며들었고 준중형급에 적용하기에는 값 비싼 분위기와 감각이 엿보인다. 너무 칭찬을 늘어놓아 미안하지만, 어쨌든 사실은 사실이다.

 

 오는 25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하며, 가격은 계약 시점에 맞춰 공개할 계획이다. 공식 출시는 4월로 예정되어 있다. 

 

[오토놀로지= 조명근 기자] news@autonology.co.kr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