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 아반떼, 트림별 가격 비교 분석

 현대차가 내달 7일 공식 출시할 올뉴 아반떼(CN7)의 주요 사양 및 가격을 공개하고, 지난 25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사전예약 하루 만에 1만대를 돌파하며 역대 아반떼 중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신형 아반떼는 스마트스트림 1.6리터 MPi 가솔린과 1.6리터 LPi 등 2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1,531만원 부터 시작한다. 트림은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 등 총 3가지 구성이다. 

 

 

1. 스마트(Smart)

1,531~2,081만원

기본 가성비 트림

 

 기존 아반떼와 비교해 기본 트림부터 지능형 안전 사양이 대폭 적용됐다. 전방충돌방지보조 및 전방충돌경고, 차로유지보조, 차로이탈방지경고, 운전자주의경고, 하이빔보조, 전방차량출발알림 등이 이전 모델과 달리 기본 포함되며, 6-에어백시스템(앞좌석 어드밴스드, 앞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도 지원한다. 다만 기존 7-에어백시스템에서 운전석 무릎 부분은 제외됐다.

 

<- -> 터치하면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단변속기는 모던 트림부터 기본 적용되며, 스마트 트림에서는 [150만원] 옵션으로 제공한다. 이밖에 실내는 기본 직물시트가 준비되며, 외관에는 15인치 스틸 휠&타이어를 기본 장착한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인조가죽시트(인조가죽 도어 센터트림 포함) [25만원]은 고려할 만 하다. 

 

 따라서 1,531만원(수동변속)에서 무단변속기[150만원]과 인조가죽시트[25만원] 등을 옵션 선택한다면, 1706만원으로 구입 가능하다. 기본 모델의 동사양 대비 약 100만원 정도 인상된 것으로 보이며, 통풍시트 부재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2. 모던(Modern)

1,899~2,531만원

중간 트림

 

 모던은 스마트의 기본사양에서 스마트스트림IVT(무단변속기), 통합주행모드, 15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인조가죽시트, 앞좌석열선, 열선 스티어링 휠, 스마트 트렁크, 공기청정시스템(미세먼지센터 포함), 듀얼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 통풍시트 등을 추가해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다. 전동 접이식 사이드미러와 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변속기 노브도 기본으로 적용된다. 

 

<- -> 터치하면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선루프[45만원] 및 17인치 알로이 휠&타이어[50만원], 익스테리어 디자인2[70만원], 현대 스마트 센스1[100만원], 인포테인먼트 내비2[125만원] 등이 옵션 품목이다. 보다 안전한 운전을 위한다면, 추가 옵션으로 현대 스마트 센스1은 고려할 만 하다. 현대 스마트 센스1은 후측방충돌방지보조,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 스마트크루즈컨트롤(스탑 앤 고 포함), 전동식파킹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안전하차경고 등을 제공한다. 

 

 이밖에 동승석 통풍시트 등을 포함하는 컴포트1(앞좌석편의)[72만원], 뒷좌석 열선시트 등을 포함하는 컴포트2(뒷좌석편의)[30만원]을 추가해 운전자뿐만 아니라 탑승자들의 편의성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컴포트1,2 사양은 패키지 형태로 다소 선호도가 떨어지는 세부 내용까지 포함되어 가격 대비 만족도는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1,899만원에서 현대 스마트 센스1[100만원] 및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포함하는 인포테인먼트 내비2[125만원] 등을 옵션 선택한다면, 2,124만원으로 구입 가능하다. 주력 판매 구간은 2천만원 초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3. 인스퍼레이션(Inspiration)

2,392~2,467만원

최상위 풀옵션 트림

 

 인스퍼레이션은 모던에서 선택사양으로 제공되던 현대 스마트 센스1, 익스테리어 디자인2, 컴포트1,2, 하이패스 시스템+ECM 룸미러 등이 기본 적용되고, 크롬 벨트라인 몰딩 및 16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에어로 타입 와이퍼로 디자인 차별화를 강조한다. 사실상 풀옵션 사양으로 볼 수 있다. 

 

<- -> 터치하면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에는 파노라마 디스플레이(10.25인치 풀컬러 클러스터, 클러스터/내비 일체형 글라스)와 가죽시트, 주행모드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이 기본 제공되며, 이밖에 보스(BOSE) 프리미엄 사운드, 스마트폰 무선충전, 현대 디지털 키 등이 준비된다. 한편 옵션으로는 선루프[45만원]과 17인치 알로이 휠&타이어[30만원] 등 2가지만이 선택 가능하다. 

 

 

 

 실내외 만족도를 한껏 강조하고 싶은 예비 오너라면 충분히 고려할 만한 기본 구성이며, 특히 모던 트림에서 현대 스마트 센스1이나 인포테인먼트 내비2를 제외한 몇 가지 다른 옵션을 추가하는 것보다 오히려 가격 대비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토놀로지= 조명근 기자] news@autonology.co.kr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