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봄.." 쌍용차,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SsangYong Motor (자료출처: autoarkiv)

 

 한때 쌍용차는 국내 유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문, 사륜구동의 명가였다. 1990년대 젊은이들은 쌍용 코란도를 몰았고 대학생들은 그들을 선망했다. 코란도는 한 시대의 자동차 문화를 대변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이들이 꼭 타보고 싶어 했던 자동차 브랜드였고 낙관적인 미래를 그릴 수 있었다.

 

 사실상 쌍용을 이끌었던 동력은 정통 지프 스타일의 코란도였고, 이 차는 젊음과 도전의 상징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떠한가. 홍수같이 쏟아져 나오는 국내 SUV 시장에서 코란도는 자신만이 보여줄 수 있는 매력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는가. 지금은 그렇지 않아 보인다. 쌍용차의 영광은 오래 전에 사라진 걸까. 이러한 징후는 마힌드라(쌍용차 모기업)의 신규 투자 철회설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아, 쌍용이여. 

 

 

쌍용차의 부활을 기대하는 이들은 어떤 차를 원하는가

뉴 코란도 ⓒrac

 

 한마디로 그들은 현재 쌍용에게 과거 90년대 코란도 같은 모델을 원한다. 과거 코란도 같은 차란 기존 티볼리나 타사의 SUV들과 차별화된 '복고풍'을 강조한 차를 의미한다. 전통적인 지프의 감각을 담아내면서 디자인은 네모반듯한 박시카(Boxy Car) 스타일 말이다.

 

 다시 말해, 그들은 러프하지만 가장 쌍용차 다운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쌍용차는 쌍용차다워야 하고 동시에 끊임없이 변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본능적으로 쌍용차가 만들어내야 할 차가 어떤 차인지를 알고 있으며, 쌍용차는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뚜렷한 비전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코란도는 위기에 강한 한국인의 자부심과 의지를 상징했던 모델이었다

ⓒSsangYong Motor

 

 코란도는 지난 50여년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사랑받아 온 역사적 차종이다. 특히 1990년대 한국의 경제 성장과 위기를 함께하면서, 차명에 담긴 `Korea(n) Can Do`라는 응원의 메시지와 강한 한국인의 자부심과 의지를 나타내기에 부족함이 없는 상징적인 자동차로 기억되고 있다.

 

 과거 코란도와 무쏘 등 쌍용차는 엄청난 멋을 풍겼다. 강하지만 부드러운, 그때 그 시절 쌍용을 기억하는 이들은 쌍용차가 가장 한국인을 대표할 만한 차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그러나 지금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아무리 찾아봐도, 또는 쌍용차를 좋아하는 팬일지라도 현재 쌍용 브랜드에서 나온 차들 중에는 살만한 차가 별로 없지 않나 싶다. 

 

 

"시대를 타지 않는 모든 것들은 결국 시대의 눈치를 보지 않은 것 밖엔 없었다"

ⓒSsangYong Motor

 

 쌍용차는 바로 정통 SUV를 의미했고 분명 많은 이들이 타고 싶어했던 차였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쌍용차가 아닌 다른 차를 타고 싶어한다. 부디 시대적 눈치를 보지 않는 자신만의 길을 가시길. 최근 트렌드를 쫒는, 덩치만 크고 작아보이는 평범하고 진부한 차들은 쌍용의 것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90년대를 대표했던 가수 '양준일'을 언급하고 싶다. 양준일은 지난해 JTBC 예능 슈가맨을 통해 '시간을 앞서간 가수'로 등장해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그가 30년 만에 무대 위에서 보여준 춤과 퍼포먼스는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그의 무대를 본, 작사가 김이나의 말처럼 동작은 트렌드를 타지만, 느낌은 트렌드를 타지 않았다. 양준일은 그렇게 30년 만에 역주행 신드롬을 일으키며 새롭게 부활했다. 

 

 

Who am I

ⓒSsangYong Motor

 

 "나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아볼 수 있으면 앞서가는 것이에요" 양준일이 팬미팅 자리에서 꺼낸 이 한마디. 쌍용에게,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격언일지도 모르겠다. 자동차 업계는 진정 새로운 것, 진정 자신만의 것을 추구해야만 한다. `쌍용다움`을 느낄 수 있는 멋진 차를, 쌍용차의 부활을 위해.

 

[오토놀로지= 조명근 기자] news@autonology.co.kr

 

댓글(1)

  • 폴로
    2020.04.14 21:50

    다시 똑같이 찍어내면 산다
    그만큼 애정이 많은 뉴코란도

Designed by JB FACTORY